특히 안보리는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대북 제재 결의 채택은 물론 이행 조사까지 담당해 우리로서는 무척이나 중요하다.
이번 전쟁에서 웬만한 희생이 있어도 푸틴 정권이 당장 흔들리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EU가 방산을 활성화하면 K-방산의 경쟁력은 유럽에 뒤처질 게 불을 보듯 하다
안보리 의제 다각 수렴할 것남정호 중앙일보 칼럼니스트.인권이사국 선거 패배는 외교부는 물론 정치권에도 큰 충격으로 작용했다.우크라이나 전쟁이 에너지 및 식료품 가격 상승 등을 통해 우리의 삶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요즘 현실이 단적인 예다.
지금 한국은 경제 규모로는 세계 10위권의 선진국이다.대북제재 결의안은 표결에 부쳐졌지만 중국과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부결됐다.
[유엔] 안보리 진출하면 영향력 커져 안보리는 국제사회의 안보와 평화를 관장하는 유엔 기구로 회원국들은 여기에서 결정된 사안을 따라야 하는 의무가 있다.
비상임이사국의 임기는 2년으로 매년 전체 인원의 절반인 다섯 나라가 새로 선출된다.러시아 기동부대는 현재 벨라루스에서 훈련 중이다.
남부·동부 러군 병참기지 차단 나토.러시아군의 조공(助攻)은 벨라루스에서 발진하는 기동부대로.
그런 차원에서 러시아에 대한 저농축 우라늄과 가스 등 자원 의존도를 줄일 필요가 있다.우선 러시아의 공중공습을 막기 위해 대공 방어력을 집중적으로 보강하고 있다.